Units of Analysis
 
 

 


일반사회학 소개

현대 사회학 이론 소개

경험조사의 "이론중심주의" (수리 사회학/방법론)

 

직업사회학 소개

The Sociology of the Professions(전문직 사회학)

Thompson의 노동의 사회학적 연구 (노동/직업 사회학) 

Freidson의 직업이론 (직업사회학) 

Mueller의 "Work Orientation" (일의 사회학) 

Abbott의 전문직 체계 (전문직 사회학)

Watson의 노동과 산업 (노동과 산업사회학)

 

연구분야 소개

직업 연구에 있어 어떤 것을 분석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연구자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 중에 하나이다. 여기에서는 직업 연구의 각 분석 단위를 소개해 보았다.

직업의 역사 분석의 맥락들 분석 규모 직업들
직업 세계의 변화 일과 가족 개별 노동자 전문직과 전문가
일의 역사 여성과 일 노동인구 관료, 경영인, 행정가
지구 경제 일과 여가 조직 노동자(사무직/생산직)
일의 미래 일에 대한 반응 산업 한계직과 실업



직업세계의 변화

우리는 직업 세계가 어떻게 변하는지, 이런 변화가 우리 자신과 사회에 대해 함축하고 있는 바는 무엇인지 흥미를 갖는다. 일의 본질은 시간에 따라 변해 왔다. 분업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의 지위는 향상되고,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일의 역사

우리는 직업이 어떻게 변해왔으며 이러한 변화가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 역사학적인 시각으로 연구할 수 있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지구 경제

현대 세계 경제에서 국제적인 노동 조직의 잠재적인 역할이 가능한가? 이러한 조직들이 일의 본질에 대해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할 수 있는가?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직업의 미래

21세기 직업의 미래상은 어떠한가? 갈수록 기술이 발전하고 경쟁이 증가 하며 여성의 노동인구 참여가 늘고 있는 것들이 일의 본질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일과 가족

일에 의한 사회화는 개인의 생활주기 뿐만 아니라 가족의 생활주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직업에 있어서 많은 변화들은 가족과 일 사이의 갈등을 일으킨다. 갈등을 악화시키는 요인들은 일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과, 편부, 편모 가정이 늘고 있으며 많은 시간을 요하는 일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여성과 일

여성노동자들은 종종 차별적인 대우를 받는다. 성별을 규정짓는 입사 기준이나 승진시의 불이익, 결혼 후 직장 생활의 어려움 등 부당한 대우를 받기도 하며 최근에는 노동장소에서 성희롱의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일과 여가

여가 시간의 확장은 직업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했다. 노동인구는 12세에서 70세까지의 나이에서 22세에서 65세까지로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감소는 교육시간과 퇴직시간의 증가를 의미하며 최근의 사람들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공부를 끝내고 퇴직 후에 여가를 즐기기 보다 인생 전반에 걸쳐 일과 여가와 교육 을 복합하려고 한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일에 대한 반응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노동자들의 태도는 일의 외적 내적 측면에 대한 복잡한 가치 체에 기초하고 있다. 소외나 직업 만족 등은 이러한 가치체계의 결과로 어떤 측면이 일에 대한 노동자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개별 노동자

분석의 단위 중에서 가장 빈번한 것이 개별 노동자들이다. 개별 노동자들을 분석 단위로 삼을 경우 성, 나이 등 노동자들의 인구학적 변인들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이런 귀속적 성격의 요인들 외에 교육이나 경력, 그리고 숙련 등의 성취적 성격의 요인들을 살펴볼 수 있다.


노동인구

노동인구 즉 경제적 활동인구는 분석의 중요한 단위로 국가 내의 모든 노동자들 에 대한 집합적 개념으로 노동인구에 대한 연구는 노동자들의 인구학적 변수와 노동 인구 참여 비율과 실업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조직

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단위는 조합, 전문가 협회 등이며 일하는 장소의 규모에 따라 일에 대한 태도가 다를 수 있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산업

산업 변수와 직업 변수는 거시적인 지표로 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산업에 종사하느냐에 따라서 일에 대한 태도는 물론 직업의 미래도 완전히 달라진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전문직과 전문가

전문직은 높은 지위가 보장되며 직식에 기초한 직업이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노동자들에게 중요한 모델이 되는데 이들은 다른 직종의 사람들 보다 자율성과 권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관료, 경영인, 행정가

경영과 연관된 직업은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이며 그들의 역할은 의견을 제시하고 자원을 통제하는 한편, 할당하는 것이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노동자(사무직/ 생산직)

노동자들은 노동인구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한다. 이들은 조합을 구성해서 사회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조직 활동이 다시 그들의 일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킨다. 사무직과 영업직 노동자들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였으나 이들의 지위는 현재 의심받고 있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한계직과 실업자

한계직은 직업에 있어 규범의 문제를 야기시키는 직종들, 마약업자, 건달, 창녀 등을 가리키는 일탈적 직업들과 지하 경제 종사자들, 불안정한 아르바이트, 준실업자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 분석 단위는 이러한 주제들을 연구하는 것이다.